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퇴사자 필수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하기(온라인 동영상 교육)

반응형

실업급여 신청 후 정상적으로 실업급여 수급 조건을 획득했다면 약 2주 후에 최초 8일 분을 지급받게 되는데요, 그다음에는 매회 구직활동을 증명하여 '실업인정'을 받아야만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실업급여 수급 자격에는 '적극적 구직활동' 조건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실업인정이 가능한 구직활동에는 사업장 면접, 인터넷 입사지원, 사업 준비, 단기 취업특강, 직업훈련 및 취업지원 서비스 참여 등 다양한 것들이 포함되는데요, 최근 코로나 때문에 모든 것이 온라인 과정으로 대체하거나 인정 절차가 간소화됐습니다. 기존에는 실업급여 수급을 하던 중간에 반드시 센터 방문을 해야 했었는데요 "코로나로 별도 공지가 있을 때까지 모든 회차 인터넷 실업인정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최근 실직자도 많고 경제적으로 모두 어려운 시기지만 무엇보다 건강이 우선해야 나중에 재취업을 하건 사업을 하건 할 수 있으니 코로나가 어느 정도 안정화될 때까지는 최대한 조심하면서 미래 계획을 세우는 것이 현재로선 최선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최근 비대면 온라인 교육(유튜브 및 스마트교육 동영상)을 통해 구직활동을 인정해 주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요건도 일시적으로 완화되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 모든 회차마다 각각 구직활동 1건씩(기존에는 4차 이후에 구직활동 2건씩 필요)
  • 워크넷 입사지원 횟수 제한 없음(기존에는 수급만료까지 일정 횟수 이상 인정 불가)

즉,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4주 간격으로 '구직활동'을 1회 이상 진행하던 것들이 전회차 '구직활동' 1회만 증명하면 되고, 온라인 동영상 시청으로 1회 인정이 가능하며 워크넷 활용도 횟수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한 상황입니다. 

 

우선 고용보험 사이트 접속해서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과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고용보험사이트 로그인 후 바로가기 → 실업인정 신청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에서 개인 계좌정보 확인 및 체크 → 하단 '다음' 버튼 클릭

 

Step 02.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부분에 있는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가기] 클릭 

 

 

위의 단계와 같이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생성되는데요 총 2가지의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연결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스마트직업훈련' 수강을 통해 인터넷 실업인정을 받는 절차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 8개의 스마트직업훈련(STEP) 동영상 강의

 

 

팝업에서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수강하기]를 누르시면 총 8개의 동영상이 있는 사이트가 뜨는데요, 이 중에서 가장 처음에 있는 '1차 실업인정 교육'은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수강하는 과정이므로 구직활동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그다음 동영상 중에 아무거나 시청하시면 됩니다. 영상마다 구직활동 각 1회로 인정이 가능하므로 2021년 현재 기준으로 최대 8회 차까지 실업인정을 받을 수 있으며 동영상들은 각 1시간 분량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동영상 선택 후 클릭 → 수강신청 → '나의 강의실'에서 학습(영상 시청) 하기 화면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과정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영상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해서 수강신청을 하면 '나의강의실'이 생성되는데 '학습하기'를 눌러 영상 시청
2. 영상을 끝까지 전부 시청한 후 '나의강의실' 내 '학습완료 과정'에서 수강과목 '수료' 여부 확인
3. '수료' 표기되었다면 다시 '고용보험 사이트 로그인' →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페이지 접속
4. 페이지 내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 네모 박스에 V(체크)
5. 과정을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 선택 후 '검색' 버튼 클릭
6. 수강완료 과정 클릭 후 '임시 저장'
7. 임시저장 버튼 옆 '다음 단계'로 넘어가 전송 당일에 '전속' 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 들을 참고해주세요. 

 

 

 STEP 02. 일한 사실이 없다면 모두 '아니요'에 체크

 

STEP 01. 은 개인 정보 확인 내용이므로 이상 없는지 확인하신 후 STEP 02. 에서 근로 내역 제공 관련하여 '아니오' 체크하세요. (만약 그동안 단기 아르바이트라도 했다면 근로한 날짜와 지급받은 금액은 반드시 신고하셔야 합니다.)  

 

 

STEP 03. 구직활동 외 활동 사항에 V체크하세요

 

 

STEP 03. 에서는 면접, 이력서 지원 등의 내역이 있다면 '▷구직활동이 있을 경우' 부분에 체크하시고 없다면 그냥 빈 공간으로 두신 후 '>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부분에 V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체크 후 '과정' 부분에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선택하시고 '검색' 버튼을 누르시면 스마트 취업특강에서 수강 완료한 과정이 자동으로 불러집니다.

 

 

 

검색해서 수료 완료된 교육 과정을 클릭 후 '>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에서 원하는 것으로 선택한 뒤 화면 맨 아래쪽에 있는 '임시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마지막 과정

 

여기서 임시저장을 누르지 않는다면 기존에 입력했던 것들이 모두 초기화되므로 반드시 눌러서 저장을 해주세요. 이후 '다음단계로' 넘어가시면 되는데 전송은 실업인정 당일 날 0시부터 오후 5시까지만 가능하므로(전송 가능 시간은 보통 문자로 오니 확인하셔서 놓치지 마세요) 시간 맞춰 전송하시면 모두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구직급여를 받는 동안 무언가 무언가 배우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국비지원 교육과정 찾는 방법!

앞에서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해 국비지원 수강신청을 하는 방법을 알아봤었는데요, HRD-Net 말고도 국비로 지원되는 교육과정(온·오프라인) 관련해서 정보가 올라오는 다른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sugar-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