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퇴사자 필수

지난 8년간 한국에서 '사라진 직업'

반응형

뉴스 기사를 보면 해마다 취업난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실업률에 대한 전망은 나날이 악화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요, 게다가 코로나 사태에, 인공지능 기술 발달에 의해 일자리는 점차 감소할 거라는 전망을 쏟아내는 전문가들 이야기를 듣다 보면 '앞으로 대체 뭘 해 먹고살아야 하나?' 하는 걱정들을 대부분 안고 사는 것 같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에서 2020년 발간한 한국직업사전 통합본 제5판에 의하면 지난 8년간 사라진 직업(2012년 발간된 한국직업사전 통합본 제4판과 비교)은 총 18개입니다. 사라진 직업들을 한 번 살펴봤는데요, 이 직군들은 디지털과 기술의 발전으로 해당 산업이 쇠퇴하면서 더 이상 종사자가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사전에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2020 한국직업사전

 

지난 8년간 한국에서 사라진 직업

우선 LCD(Liquid crystal Display 액정표시장치) 및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유기발광다이오드) 기술이 발전하면서 TV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던 플라즈마 영상 패널(PDP) 국내 생산이 2014년 중단되면서 관련 11개 직업이 사라졌는데 플라즈마영상패널격벽형성원, 플라즈마영상패널점등검사원, 플라즈마영상패널스퍼터장비조작원 등입니다. 

 

영화 제작 및 카메라에 수작업이나 필름을 더 이상 사용하게 되지 않으면서 영화자막제작원, 필름색보정기사도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항공기조종사를 보좌해 비행 규정 및 엔진·기기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관리하던 항공기기관사 역시 항법장치 개발 등이 전자화되면서 사라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라진 직업은 테니스 라켓 제작과 관련된 직업으로 테니스라켓가공원, 테니스라켓제조반장 등 4개의 직업군 역시 사라졌는데, 생산공장을 이전했거나 혹은 경쟁력 약화 등의 이유로 현재 국내에는 관련 생산업체가 없어 사라진 직업군으로 추정됩니다.  

 

위와 같이 기술 및 산업구조의 변화 등으로 국내에서 아예 사라진 직업들도 있지만 반면 늘어난 직업도 있는데요, 2012년 대비 무려 5,236개나 늘어 현재 총 1만 6천891개의 직업이 한국직업사전 통합본 제5판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한국 직업의 종류와 개수(2020 한국직업사전 통합본 제 5판)

 

 

특히 늘어난 직업 중에서 약 270개의 신생 직업들은 고령화/저출산 등 인구통계적 변화, 4차 산업혁명 관련, 전문화 및 사회환경 변화, 정부 정책제도 변화와 관련된 직업군이라고 합니다. 예시로 몇 개 뽑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고령화, 저출산, 1인 가구 증가 등의 변화로 생겨난 직업

  - 유퓸정리사, 수납정리원, 임신육아출산코치, 애완동물행동교정사, 애완동물장의사, 모유수유전문가, 산림치유지도사, 주거복지사, 스포츠심리상담사, 직업체험매니저, 범죄피해자상담원 등

 

4차 산업혁명 가속화로 생겨난 직업

  - 빅데이터전문가, 블록체인개발자, 인공지능엔지니어, 드론조종사, 디지털문화재복원전문가 등

 

■ 사회변화 및 정부정책 제도변화로 생겨난 직업

  - 사회적경제활동가, 지속가능경영전문가, 창업기획자(엑셀러레이터), 도시재생코디네이터, 농총관광플래너, 교육농장운영자 등 

 

 

한국직업사전은 1986년에 최초 발간되었고, 2012년에 4판이 나온 이후 8년 만인 2020년에 제5판 통합본이 나왔는데요, 전체 원문을 보고 싶으시면 고용정보원 홈페이지(www.keis.or.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개별 직업 정보만 따로 알아보고 싶다면 워크넷(www.work.go.kr) 직업정보 → 한국직업사전을 통해 검색하실 수도 있습니다. 

 

워크넷 한국직업사전 검색 화면

 

 

한국직업사전 원문에는 국내에 있는 직업에 대한 전반적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데요, 어떤 일을 하는지 작업강도는 어떻게 되는지, 일하는 장소부터 필요한 자격증 및 유사 직업명에 대한 정보까지 간략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한국직업사전] 직업정보 수록 내용

1. 직업정보

1) 직업코드, 2) 본직업명, 3) 직무개요, 4) 수행직무

 

2. 부가 직업정보

1) 정규교육, 2) 숙련기간, 3) 직무기능, 4) 작업강도, 5) 육체활동, 6) 작업장소, 7) 작업환경, 8) 유사명칭, 9) 관련직업, 10) 자격·면허, 11) 한국표준산업분류 코드, 12) 한국표준직업분류 코드, 13) 조사연도 

 

 

잘 모르는 직업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거나 혹은 현재 한국에 어떤 종류의 직업이 있는지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원문을 한 번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신규 생성된 직업인 '도시재생코디네이터'에 대한 설명이 담겨 있는 한국직업사전 원문 내용인데요, 보시는 바와 같이 간략하고 짧게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한국직업사전 '도시재생코디네이터' 관련 정보 수록 내용

 

시대 변화에 따라 앞으로도 사라지는 직업이 있겠지만 반대로 새로 생겨나는 직업은 더 많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하고 있는데요, 직업사전을 찬찬히 보면서 앞으로 사라질 직업이나 혹은 더욱 확장될 직업군은 어떤 것일지 상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앞으로 단순 서비스·사무직이나 육체노동이 많이 들어가는 직업들은 점점 쇠퇴하고 한 직장에 얽매여 출퇴근하는 시대는 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2030년 즈음에는 고도화된 지식·정보화 사회에 맞춰 기술을 다루거나 사람 심리에 연관되거나 창의력에 기초한 새로운 직군에서 1인 기업가로 활동하는 사람들이 일반 직장인보다 훨씬 많아지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