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퇴사자 필수

내일배움카드 훈련장려금 '단위기간 출석률' 체크는 필수!

반응형

 

내일배움카드로 총 140시간 이상의 훈련과정을 수강하고 있다면 매월 일정 금액의 훈련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이때 '전체 출석률'과 '단위기간 출석률'을 혼동하여 훈련장려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훈련장려금 '단위기간출석률' 확인 방법

 

 

간혹 전체 출석률 80% 이상만 채우면 되는 것으로 잘못 알고 훈련과정 마지막 부분에 연달아서 결석을 하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 이럴 경우 마지막 기간의 훈련 장려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훈련기간 전체 출석률과 단위기간 출석률에는 차이가 좀 있기 때문인데요, 단위기간은 보통 훈련과정이 처음 시작하는 날로부터 한 달 단위로 계산되고 있으며 훈련장려금 역시 매달 별도로 계산되어 지급되기 때문입니다. 

 

훈련장려금은 해당 과정에서 훈련을 받는 기간 동안 '차비 + 식비'의 개념으로 국가에서 지원을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학원에서는 수강생들의 수업 진도 및 출결 과정을 월 단위로 체크하여 노동부에 전달하고, 노동부는 매달 충실히 훈련을 받는 이들에 한해 그 달의 훈련장려금을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현재 내가 수강하고 있는 과목의 월별 출결 현황 및 훈련장려금 지급 현황은 고용노동부 사이트 HRD-Net을 통해서 볼 수 있는데요, 온라인 사이트 외 [ HRD-Net 앱 ]을 통해서도 쉽게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검색, 출결관리 등 체크 가능한 고용노동부 앱 [ HRD-Net ]

 

우선 HRD-Net 앱을 다운로드하신 후 로그인을 하셔야 하는데요, 내일배움카드로 훈련과정을 등록했다면 'HRD-net' 사이트에 ID가 있거나 혹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하실 겁니다. 

 

■ 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단위기간 출석률 및 정산 현황 확인 방법

 

HRD-Net 앱 로그인 → [메인화면 바로가기] → [마이] → [나의훈련] → 개별 훈련과정 목록 아래쪽 [출석보기] & [정산현황]으로 들어가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정산현황]으로 들어가시면 '단위기간별 지급비용 현황'이라는 항목이 나오는데 여기서 수강하고 있는 과목의 단위기간별 수업일수와 출석률에 따른 훈련장려금 지급 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단위기간 출석률은 일반적으로 훈련과정이 시작되는 첫날부터 다음 달(1달)까지의 출석률과 훈련장려금이 정산되어 지급되는데요, 만약 해당하는 기간 동안 연휴가 많이 끼어 있다면 수업일수가 현저히 적어질 수 있으므로 단위기간 출석률 또한 잘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HRD-Net 훈련과정 단위기간별 훈련장려금 지급현황 보기

 

 

훈련장려금은 하루 5시간 미만은 5,000원(차비) 5시간 이상은 15,000원(차비+식비)을 최대 20일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데 단위기간(월별 지급) 별로 계산되며 또한 결석 일수만큼 차감되어 지급됩니다. 

 

예를 들어, 저는 '6월 28일~9월 27일' 약 3개월간 월~목(주 4일) 하루 4시간 총 180시간의 훈련과정을 들었는데 훈련기간 중 추석이 끼어있는 데다 이 과정은 여름방학까지 포함되어 있으므로 매달 수업일수가 총 20일을 넘지 않았습니다.

 

[ 위 훈련과정을 토대로 단위기간별 출석률 계산 예시 ]

  1. 06.28~07.27 총 수업일 18일 = 총 14.4일을 출석해야 80%  

  2. 07.28~08.27 (8월 초 학원 방학 1주일) 총 수업일 13일 = 총 10.4일을 출석해야 80%

  3. 08.28~09.27 (9월 추석 연휴기간 포함) 총 수업일 14일 = 총 11.2일을 출석해야 80%   

 

위 맨 오른쪽 이미지를 보시면 2달째 3번을 결석하여 총출석률이 76.9%이므로 훈련장려금은 0원, 3달 째는 14일 중 13일을 출석하여 총 65,000원(결석으로 1일분 차감)이 지급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3달 기간 중 앞의 2달 출석률은 100% 이지만 마지막 달 출석률이 80%에서 0.1%라도 모자를 경우 훈련장려금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단위기간별 훈련일 수를 확인하고 매기 간 별 출결관리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 내일배움카드 기타 참고 사항  1. 주의점 : 전체 훈련과정 출석률이 80% 미만이 될 경우에는 훈련장려금만 지급 못 받는 것이 아니라 '재적' 처리가 되므로 과정 수료가 불가합니다. 또한 2개 이상의 훈련과정에서 출석률이 미달될 경우 추후 다른 훈련과정을 신청할 경우 자비부담금이 상승하게 되며 미선발되는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훈련과정을 신청한 후 맞지 않다 싶으면 기간 내 수강 철회 등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동시 2개 과정 수강을 원할 경우 : 훈련 시간이 겹치지만 않으면 하루 2~3개의 과정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오전 9시~오후 2시 (비대면 수업)을 진행한 뒤 오후 2시~ 6시 수업(집 근처)을 동시에 수강 가능합니다.

 

단, 모두 비대면 수업이 아닐 경우 출석(지각, 조퇴 등)에 지장이 없어야 하므로 무리가 없는 선에서만 동시 수강하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