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퇴사자 필수

국비지원 '내일배움카드' 활용하기

반응형

구직을 하다 보면, 혹은 직장에 다니는 중이더라도 직무 요건 중에 이런저런 기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한 영역에서 오랜 기간 근무했다고 하더라도 '전문가'라고 표현되기에는 무언가 나만의 기술이 부족하다고 느껴보신 적이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그 때문에 자기 계발 관련한 교육, 학원, 강의 등의 시장 수요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국가에서는 국민들이 급격한 기술발전에 적응하고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자기계발 훈련비용을 지원해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게 바로 '국민 내일배움 카드제'입니다.

 

 

보통 '국비지원'이라고 하면 실업자들만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로 알고 계시는 경우가 많은데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뿐만 아니라 재직자, 자영업자도 지원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제도이긴 하지만 일부 발급에 제한되는 요건은 있으며 지원 비용은 기본 3백만 원으로 개인 상황에 따라 추가 지원금이 있습니다. 

 

발급 요건 관련해서는 아래 정리된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 직장인, 특수 형태 근로자, 자영업자(일정 소득 이하)에 이르기까지 취업 여부나 직종에 관계없이 직업 훈련이 필요한 이들에게 지원되는 카드로 개인당 300~500만 원까지 훈련비를 지원해주는 카드입니다.
※ 단, 훈련비 전액이 지원되는 것은 아니고 훈련기관과 종류에 따라 15%~55%까지 자비부담금이 발생합니다.  


■ 내일배움카드 발급 제외 대상

1.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재학생
2. 연 매출 1.5억 이상 자영업자
3. 월 임금 300만 원 이상 대기업 근로자(45세 미만)
※ 즉, 3번은 45세 이상 대기업 근로자 거나 월 임금 300만 원이 넘더라도 대기업 재직 중이 아니라면 가능합니다.
4. 75세 이상인자 


■ 내일배움카드 지원 금액 

1. 기본 지원 금액은 300만 원(카드 발급일로부터 5년 간 사용 가능)
2. 100만 원 추가 지원 대상자 
   - 기간제, 파견, 단기 근로자
   - 우선 지원 대상 기업 재직자
   - 중위소득 50% 초과, 60% 이하인 자
3. 200만 원 추가 지원 대상자     
   - 중위소득 50% 이하인 자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서건 개인 사업을 위한 목적이건 기술을 제대로 익히려면 대부분 돈을 내고 어디에선가 배워야만 할 텐데요, 그동안 비용 때문에 전문학원 등록을 망설이고 계셨다면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비용 부담을 크게 줄이실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카드 발급은 직업훈련포털 HRD-Net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만약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이 편하실 경우에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고용노동센터에 방문하셔서 발급하셔도 됩니다. 

 

직업훈련포털 HRD-Net 로그인 → 홈페이지 메인에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누구에게나 무언가를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분명 있으실 텐데요, 그 때문에 학원을 알아봐도 대부분 가격도 비싸고 시간도 잘 나지 않는다는 이유로 아무것도 하지 못했던 경우가 훨씬 많으셨을 겁니다. 게다가 요즘 같이 나날이 급변하고 있는 시대에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 과정을 꾸준히 진행해오지 않았더라면 직장에서도 밀려날까 불안하거나, 나만 도태되고 있다는 생각을 한 번쯤은 해보시지 않았나요?   

 

간만에 큰 마음을 먹고 뭘 좀 배워보려고 해도 어디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겠고 어디서 배워야 하는지도 모르겠다면 우선 집 근처에 있는 컴퓨터 학원에서 주말반 강의만이라도 들어보시거나 직장 근처에서 일주일에 한두 번씩이라도 평소 관심 있었던 분야를 취미 삼아 새롭게 배워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취미를 찾는 과정에서도 보통 10가지를 시도했을 때 그중에서 맞는 것을 겨우 1가지 정도 찾을 수 있다고 하니 아무것도 하지 않고 생각만 한다면 과연 무엇이 나의 진짜 적성 인지도 알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HRD-Net에 들어가시면 국비로 지원되는 여러 가지 훈련과정을 찾을 수 있게 되어있는데요, 배우려는 과정명, 지역, 원하는 훈련 기간 등을 선택해서 수월하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포털 HRD-Net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검색하기 화면

 

훈련과정 검색창 아래에 '추가 검색조건 더보기'를 누르시면 조건을 좀 더 세부적으로 맞춰서 검색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 여기서 '자비부담음 없음'을 선택하고 검색을 하시면 전액 국가에서 지원되는 과정만을 따로 보실 수도 있습니다.  

 

HRD-Net 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세부검색 조건 화면

 

최근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이라고 해서 100% 국비지원이 되는 과정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인력이 부족한 직종에 대해 전문 기술인력 양성을 지원하는 차원으로 국가에서 지원을 해주는 제도인데요, 이런 과정들은 대부분 수강(훈련) 과정이 긴 편입니다.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이므로 자격증이나 수행평가 등도 포함되고 있어서 짧게는 4~5개월이며 총 수강시간도 최소 400시간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액 국비지원 과정들을 살펴보면 컴퓨터나 인공지능 관련 분야, 예를 들면 그래픽 디자인, 개발자 쪽 과정이거나 3D 프린팅 등 4차 산업 연관 분야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1인 창업자들을 위한 크리에이터(유튜브, 전자책 출판 등) 양성 과정도 국비지원이 되는 곳이 많은 것 같으니 관심이 있다면 한 번 검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이미지는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에 대해 설명되어 있는 내용이니 참고하세요. 해당하는 과정에 참여하실 경우 2021년 한시적으로 훈련장려금도 지급되고 있네요.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지원 내용

 

 

이 내용을 포스팅하면서 저도 새로운 분야를 배워보기 위해 수강 신청을 진행해봤는데요, 원하는 과정의 총 훈련시간이 140시간이 넘어가는 경우 '직업능력개발 진단 및 상담'을 진행해야만 수강이 가능하다는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직업능력개발 진단 및 상담'은 온라인이나 센터직접방문 2가지 모두 가능한데, 저는 온라인 진단·상담 바로가기를 통해 수강신청까지 빠르게 마쳤습니다. 진행 과정은 전혀 어렵지 않았고 시간도 별로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하실 경우 간략한 몇 가지 정보만 입력하면 본인 수준에 맞는 훈련 레벨(NCS 수준으로 표기되며 숫자가 높을수록 전문 과정이지만 대체로 거의 모든 단계가 초보자도 수강 가능합니다.) 추천과 더불어 본인이 수강 신청하려던 과정이 과연 맞는 것인지를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는 진단 결과(직무전환형 혹은 취업진입형)가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저는 기존에 전혀 경험이 없는 새로운 분야를 선택한 후 창업을 위해 수강신청을 하는 것으로 선택을 했더니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고요(NCS 수준 3, 4단계는 왕초보자도 충분히 수강 가능합니다), 개개인에 따라 진단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수강신청까지 마쳤지만,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은 관할센터에서 담당자가 3일 이내 전화가 와서 상담을 진행한 뒤 수강 여부가 최종 확정된다고 합니다. 전화상담 후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수강신청이 완료되겠죠? 

 

인기 많은 과정이나 소규모(10명 이하) 그룹 수업은 일찍 수강 신청을 하지 않으면 자리가 없을 수 있으니 미리미리 살펴보셔야 할 듯합니다.   

 

그리고 수강신청 완료 후 훈련과정에 참여했는데 만약 본인과 정말 맞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다행히도 '수강철회' 규정이 있습니다. 

 

수강철회는 훈련과정 기간에 따라 가능한 일정이 조금씩 다른데요, 과정이 최소 10일 이상을 넘어가는 경우라면 적어도 하루 이상 수강을 해본 뒤 결정할 수 있으니 일단 훈련을 받아보고 도무지 본인과 맞지 않다 싶으면 철회하시면 됩니다.   

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수강철회 관련 내용

 

 

마지막으로 주의하실 점을 말씀드리자면,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어떤 과정을 수강하시던 출석률이 저조하다면 다음에 새로운 훈련을 등록하기까지 일정기간 참여가 제한되거나 추후 지원금액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출석률을 높게 유지하셔야 하며 특히 '전액국비지원' 과정의 경우 80% 출석 요건을 꼭 충족하셔야 하니 가급적 가장 참석하기 좋은 요일과 시간대를 잘 선택하셔서 수강 신청을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