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정보/소소한 재테크

공모주 청약 정보 받기(카카오페이)

반응형

 

앞서 2차례에 걸쳐 상장이 미뤄지던 '카카오페이'가 드디어 공모주 청약을 시작합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사전 준비

 

작년부터 올해까지 가파르게 상승한 주식 시장과 균등배정 등으로 한동안 공무주 열기가 뜨거웠었는데요, 10월 들어 주식 시장이 큰 폭의 조정을 보이면서 공모주 시장도 주춤하지 않을까 싶었지만 카카오페이 같은 대형주들은 역시나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페이는 IPO 이전부터 관심을 워낙 많이 받아왔는데 2차례나 상장이 미뤄지다 보니 실제 상장이 확정되자 그 열기가 더욱 뜨거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공모주 청약과 관련된 핵심 내용들만 추려서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기본정보 - 공모가, 청약일정, 상장일 등

 

카카오페이 공모가는 역시나 공모 희망가 상단 밴드인 9만 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이번에 공모주로 나온 물량은 총 1,700만 주이며 일반 공모주 청약일은 10월 25일(월)~26(화), 상장일은 11월 3일입니다. 공모주 역사상 최초로 100% 균등배정 방식을 진행한다고 하니 일단 청약만 하면 최소한의 물량은 확보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수요예측 결과, 기관 경쟁률 1,714.47 대 1

 

지난 10월 20~21일 기관과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카카오페이 수요예측 결과 171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의무보유 확약 비율은 70.44%로 역대급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기관의무보요 확약비율 70.44%

 

카카오페이 상장 예정 주식수는 총 130,367,125주로 이번에 공모 예정된 1,700만 주는 전체 상장 주식수의 약 13%에 해당하는 비율입니다. 이중 기관 물량을 제외하면 일반인들이 청약 가능한 물량은 총 4,250,000주로 약 3.3%입니다.

 

카카오페이 상장 당일 유통가능 주식수

 

공모주 청약 시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봐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상장 당일 유통가능 물량인데요, 현재 확인된 바에 의하면 기존 투자자들이 보유한 구주 중에서 보호예수기간이 끝난 37,120,755주(전체 상장 주식수의 약 28.5%에 해당)와 일반인들 물량 그리고 기관의 미확약 물량 2,763,860주까지 포함하면 총 33.9% 정도가 상장 당일에 유통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 외에도 기존 구주 중에 확인되지 않은 것들이 있으니 상장 당일 실제 유통 가능한 주식 비중은 이보다 훨씬 높아질 수 있습니다만. 투자자들의 이익 실현 매물이 상장 당일 얼마나 나올지는 확신할 수 없으나 일반 공모 및 기관 물량 등만 놓고 봤을 때는 유통 가능한 비율이 그다지 높은 편은 아닙니다만 공모주는 욕심을 버리고 하는 게 최고입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가능 증권사별 정보

 

마지막으로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이 가능한 증권사는 삼성증권,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이렇게 총 4곳에서 가능합니다. 공모주 청약을 하려면 보통 청약일 이전에 계좌 개설을 해야 하는데요, 대신증권(비대면). 신한금융투자에서는 청약 당일에 개설을 해도 공모주 청약에 문제가 없으므로 계좌가 없으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